본문 바로가기
좋은정보

직장인들이 꼭 격는다는 직장 증후군

by 포비집사 2023. 7. 14.
728x90
728x90

 

직장인들이 꼭 격는다는 직장 증후군

 

1. 번아웃 증후군


번아웃 증후군은 한 가지 일에만 몰두하던 사람이 신체적, 정신적인 극도의 피로감으로 인해 무기력증, 자기혐오, 직무 거부 등에 빠지는 증상이다.

WHO는 번아웃 증후군의 특징으로 에너지 고갈 및 탈진 ,일에 대한 심리적 거리감, 업무에 관한 부정적, 냉소적 감정 등의 증가 ,직무 효율 저하 등을 제시했다.



 

2. 과잉적응 증후군


일에 매달려 자신의 삶보다 직장이 우선이고, 일을 중시하는 직장인들에게 나타나는 과잉적응 증후군은 고독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일 중독증, 즉 워커홀릭이라고도 불리는 이 증후군에 빠지면 가족이나 친구보다 직장에서의 인간관계를 중시하고 집안 행사도 자신이 하는 일에 방해가 될 것 같아 귀찮아한다.


728x90

3. 슈퍼직장인 증후군


의지와 상관없이 워커홀릭이 되는 현상으로 슈퍼직장인 증후군이 있다.

과잉적응 증후군과 달리 마음속에 있는 불안과 공포 때문에 일에 더 신경 쓰는 경우다.

이들은 누군가 자신의 자리를 위협할 것 같은 불안감으로 일을 붙들고 있기 때문에 스스로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4. 만성피로 증후군


직장에서 밀려나지 않으려 많은 일을 떠안는 사람들에게는 신체적인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다.

만성피로 증후군이다.

충분한 휴식을 취해도 늘 피로하고, 일할 때 두통이나 통증도 자주 생기고, 업무 집중력도 떨어져 실수가 늘어나게 되는 것이다.

만성피로 증후군은 극심한 피로나 수면 장애, 두통, 각종 통증, 집중력 및 기억력 감퇴, 소화 장애 등이 6개월 이상 지속되는 상태를 말한다.

전문가들은 “각종 증후군은 시간이 지나면서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고 정신적 스트레스나 압박감도 함께 찾아올 수 있다”며 “따라서 이런 증후군을 보이면 검사와 상담을 받고 검사 결과에 따라 약물 치료나 인지행동 치료 등을 받는 게 좋다”고 말했다.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