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정보

여름철 더 심해지는 치질 증상과 완화방법

by 포비집사 2023. 4. 18.
728x90
반응형

치질은 관리만 잘 해도 증상을 완화 할수가 있습니다

 

여름철에는 기온이 높고 식중독 위험이 있어서 여러가지 건강관리를 더욱더 신경을 써야 하는데 특히나 항문건강에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찬 음식을 많이 드시고 변비나 설사 등이 자주 유발되어 자칫 치질이 생기기 쉬운데 치질이 원래 있던 분들이라면 증상이 악화될수도 있기 때문에 관리를 잘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름철 심해지는 치질 증상과 완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름철 더 심해지는 치질 증상과 완화방법

치질의 종류

치질은 정맥류와 유사하게 항문과 직장 하부에 부어오른 정맥으로 직장 내부 또는 항문 주변의 피부 아래에서 발생이 됩니다

 

치질은 크게 치핵, 치열, 치루 등 세가지 형태로 나타나며 전체적인 항문 질환을 통칭하는 말이 바로 치질입니다

 

치질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가끔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있으므로 대부분 앉아서 일하는 시간이 많은 직장인이나 여성에게 많이 발병합니다.

 

치질의 증상

치액

치핵은 항문 괄약근 주변으로 혹이 생겨서 변을 볼때에 혹이 내려오는 증상으로 혹이 항문 밖까지 튀어나오면 앉을 때마다 통증이 매우 심합니다.

 

치열

치열은 항문이 찢어져서 상처가 생기는 질환으로, 변을 볼때마다 고통을 유발합니다.

 

치루

치루는 괄약근 주변에 있는 항문샘에균이 들어가 곪는 질환으로 항문에서 진물이 나오지만, 항문이 아프지는 않습니다. 다만 항문의 통증 대신 감기 등 전신 증상이 발생합니다.

 

주로 발생하는 환자의 분포는 치핵, 치루, 치열 환자 순으로 많습니다. 전체 지질 환자의5%는 세 형태를 모두 앓고 있습니다.

 

치질이 심해지는 계절

치질은 특히 여름철에 잘 생기는데 그 이유는 땀을 많이 흘려서 몸속 수분이 부족해지면서 변비가 생기기 쉽고, 찬 음식을 잘못 드셨을때 설사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빈다.

 

이로 인하여 잦은 배변 습관 변화에 열대야로 인한 수면 부족, 더위로 인한 피로 등이 동반하면서 치질 발병 위험이 커지게 됩니다.

주로 항문 주변 혈액순환이 잘 안되어 혈관이 확장되면서 치질이 유발하게 됩니다.

 

치질 완화 방법

온수좌욕

치질은 항문 주변의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게 가장 중요한데 이에 도움이 되는 것이 바로 온수 좌욕입니다. 좌욕을 하시게 되면 항문 조임근이 이완되어 항문에 가는 압력이 낮아지고, 괄약근 주변 혈액순환이 활발해 집니다.

 

50대 이상부터는 좌욕을 일주일에 2~3번정도 해주시면 항문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약한 물줄기로 조절한 샤워기로 자신의 체온과 비슷한 37~38도의 온수를 3분 정도 항문 주변에 틀어주시는 것도 좌욕과 비슷한 효과를 보실수가 있습니다.

 

식습관

식습관도 치질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치질에 도움이 되는 원할한 배변활동을 위해서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나 과일을 충분히 드셔야 합니다. 기름진 음식을 드시거나 약식하는 습관은 항문질환을 유발하는 위험 요인이 될수 있습니다

 

화장실 습관

화장실에서는 10분이상 앉지 않는 것이 좋은데 배변시간이 길어지면 항문에 가해지는 압력이 증가하여 혈액순환이 잘 안될수가 있습니다.

 

치질 수술을 하셔야 하는 경우

가벼춘 치질은 식습관이나 좌욕으로 좋아질수가 있지만 꼭 수술을 하셔야 하는 경우는 치핵3,4 진행되었다면 수술을 하셔야 합니다.

치열은 증상이 생긴지 한달이 안되었다면 약물 치료로 충분히 증상을 완화할수가 있습니다.

 

치핵 1기 -  항문에서 피가 가끔 나는 상태

치핵 2기 -  변 볼때만 혹이 밖으로 나오는 상태

치핵 3기 -  항문 밖으로 나온 혹을 억지로 집어넣어야 항문 안으로 들어가는 상태

치핵 4기  -  혹이 항문안으로 아예 들어가지 않는 상태

 

치핵 4기라면 혹을 때어내는 수술을 해야 합니다. 치루도 만성 질환으로 진행되지 않았다면 수술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