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정보

젊은 나이 새치 왜 날까? 이유와 예방법

by 포비집사 2023. 11. 20.
728x90
728x90

 

젊은 나이에 새치 왜 나는 것일까요?

 

최근에는 젊은 층에서도 흰머리 즉 새치가 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아직 새치가 나기에는 젊은 나이인데도 새치가 나는 이유는 도대체 왜 나는 것일까요?

 

 

 

새치란?

새치는 나이가 젊은 사람의 검은 머리에 드문 드문 섞여서 나는 흰 머리카락을 말합니다.

 

우리가아는 흰머리는 나이가 들면서 모낭 속의 멜라닌 색소 양이 감소하여 모발 전체적으로 색소가 변하면서 자라는 반면 젊은 나이인데도 불구하고 생겨난 흰머리는 새치라고 볼수가 있습니다.

 

 

 

 

새치가 생기는 이유는?

새치가 생기는 이유는 여러가지로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등의 다양한 이유로 멜라닌 생성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흰머리 즉 새치가 생기게 됩니다.

 

멜라닌은 색소를 만드는 역할을 하는 세포로써 머리카락 색은 멜라닌 색소로 결정이 됩니다.

멜라닌이 부족하게 되면 나이와 관계없이 검은 머리가 옅어져 흰머리 즉 새치가 생길수가 있습니다.

 

1. 유전적인 요인

새치를 유발하는 유전자가 우선인 경우가 많아서 흰머리가 많은 가족력을 가지고 있으면 유전적으로 자신도 흰머리를 가질수 있는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2. 환경적인 요인

환경적인 요인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스트레스를 꼽을수가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아드레날린 분비가 늘어나는데, 이는 모근과 닿아 있는 혈관을 수축하게 됩니다. 혈관이 수축되면 영양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게 되어 멜라닌은 적게 만들어지고 색소가 부족해지며 새치가 생기게 됩니다.

 

728x90

 

 

새치를 뽑으면 안되는 이유

머리카락을 뽑으면 모공이 빠르게 사라지고 모근도 약해지면서 탈모가 발생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검은 속 간혹 보이는 새차가 보기 삻다고 해서 물리적인 힘을 가하여 자꾸 뽑으면 오히려 탈모가 생길수가 있으며, 검은 머리로 다시 자랄 수 있는 기회도 업어지게 됩니다.

 

머리카락 주머니인 모낭 숫자는 선천적으로 정해져 있으며 두피의 모공 하나에서 평생 자라는 머리카락의 개수는 한정적이기 때문에 새치를 뽑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새치 해결하는 방법

1. 염색

새치가 많아서 스트레스가 심할 경우 염색으로 가릴수 있습니다.

 

다만, 염색약을 지속적으로 사용할 경우 모발 손상이 올수 있으며, 파라페닐렌디아민에 의한 접촉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2. 두피 마사지

두피 마사지로 두피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면 새치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손가락 끝을 세워 두피를 톡톡 치며 마사지를 하면 되는데, 미세먼지와 같은 노폐물이 모낭에 쌓이지 않도록 자기 전 머리를 꼼꼼하게 감는 것도 중요합니다.

 

3. 새치에 좋은 음식 섭취하기

새치 예방에 좋은 식품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두부는 풍부한 식물성 콩 단백질로 모근 강화와 새치 예방 효과가 높습니다.  특히나 검정콩은 혈액 순환을 도와 모근을 건강하게 해주고 머리카락을 검고 윤기 나게 만드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리고, 해조류인 미역, 다시마는 미네랄이 풍부하여 모발을 튼튼하게 해주고, 미네랄 생성에도 도움을 줄수있습니다. 또한, 흑임자와 흑미와 같은 블랙 푸드는 높은 단백질 함량과 머리를 검게 하고 탈모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728x90
728x90

댓글